2019년 12월 K5의 세 번째 풀체인지 모델인 DL3가 출시되고 역대 최고의 디자인을 앞세워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는 가운데 2023년 상반기 드디어 페이스리프트의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풀체인지급으로 출시될 K5 페이스리프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5 DL3 페이스 리프트 예상 출시 시점
통상 현대기아자동차의 풀체인지 모델 출시 후 페이스 리프트의 출시 간격은 약 3년 정도임에도 이번 3세대 K5 DL3는 2019년 12월 풀체인지 출시 이후 페이스 리프트 출시가 늦어지고 있습니다.
원래 출시 계획은 2022년 중 출시 예정이었으나 아마도 현재의 K5의 인기가 많아 굳이 서둘러 페이스리프트를 내놓지 않는 것이라는 의견이 대세입니다.
2023년 1월 중 스파이샷이 등장한 가운데 2023년 상반기에서 늦으면 9월 내 출시가 유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교롭게도 쏘나타 8세대의 페이스 리프트 역시 비슷한 시기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됨으로써 또 한 번 중형 세단 내전이 기대됩니다.
특히 쏘나타 8세대는 ‘메기 디자인’이라는 굴욕을 안고 출시되어 단종의 위기를 지나 페이스 리프트를 출시하고 K5 3세대는 역대 최고의 디자인이라는 찬사를 받으며 많은 인기 속에 페이스 리프트 출시가 예정되어 있는터라 쏘나타의 반전일지, K5의 굳히기를 넘어 넘어설지 궁금해집니다.
또한 쏘나타와 K5의 이번 페이스 리프트는 실내/외 모두 페이스 리프트라고 믿기 힘들 정도로 가히 풀체인지급 대대적인 변화가 예정되어 있기에 더더욱 결과가 기다려집니다.
K5 DL3 페이스 리프트 예상 가격
페이스 리프트 전 K5 3세대의 판매가격은 2,400만원에서 3,284만원에 판매 중입니다.
페이스 리프트 된 K5 DL3의 가격은 최소 2,700만원에서 최상위 트림에 풀옵션일 경우 4,000만원 정도라고 합니다.
페이스 리프트 전 가격에서 큰 약 300만원 정도가 인상되었는데요 이렇게 인상폭이 큰 것은 아무래도 각종 경제적 대내외 사정으로 인플레이션과 물가인상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하다못해 생활필수품들의 가격도 많이 올랐잖아요. 우리네 월급은 쥐꼬리만큼 오르면서 물가는 천정부지로 치솟는 것은 기분 탓일까요?
K5 페이스 리프트 출시 예상 디자인
이번 3세대 K5는 워낙 디자인이 잘 나온 만큼 이번 페이스 리프트에서 변화되는 디자인에 대해 아쉬워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기아자동차는 이번 K5도 그렇고 그동안 중형 SUV시장에서 싼타페에 눌려있던 쏘렌토가 이번 세대에서는 역대급 디자인을 앞세워 싼타페의 판매량을 뒤집는 기염을 토했음에도 불구하고 K5와 마찬가지로 풀체인지급 페이스 리프트를 단행할 정도로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계속 변화를 시도하는 모습이 좋고 또 그런 시도들이 거의 대부분 좋은 결과를 낳았기에 이번 K5와 쏘렌토의 풀체인지급 페이스 리프트에 더욱 기대가 됩니다.
최근에 포착되었다는 K5 페이스 리프트로 추정되는 위장막 사진입니다.


그리고 ‘갓차’님이 K5 페이스 리프트 예상 디자인을 공개했는데요, 이 분이 디자인한 대부분의 차량 출시 전 디자인 예상도는 거의 들어맞는 편이어서 꽤 신빙성이 높습니다.
먼저 K5의 후면부 디자인입니다. 흔히 ‘절취선 후면등’으로 유명한데요, 사실 개인적으로 이 ‘절취선 후면등’ 디자인은 살짝 불호에 가까웠습니다.
페이스 리프트에서는 이 절취선을 실선으로 바꾸고 뭉툭했던 양쪽 끝을 ‘ㄱ’자 형태로 꺾으면서 각진 모습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흡사 폴스타 후면부와 비슷한 느낌도 있습니다.
K5 전면부는 ‘뉴욕맘모스’님이 디자인해 주셨는데 이 분의 예상도 역시 대체적으로 들어맞는 편이라 신빙성이 높아 참고해 보았습니다.
위의 사진이 K5 페이스 리프트 전의 모습이고 아래가 ‘뉴욕맘모스’님이 디자인한 K5 페이스 리프트 후의 모습입니다. 헤드라이트가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면서 공격적인 직선의 모양새로 왠지 눈매가 날카로워진 느낌입니다.
디자인 자체로만 봤을 땐 나쁘지 않지만 페이스 리프트 전/후가 모양만 같고 단순히 위치만 아래에서 위로 바뀐 것뿐이라면 차라리 그냥 두고 페이스 리프트 전의 디자인에서 약간의 손만 봤으면 하는 개인의견입니다.
전체적으로는 올해 출시 예정인 준대형 SUV 전기차인 ‘EV9’과 풀체인지급 페이스 리프트로 나온다는 ‘쏘렌토’와의 패밀리룩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겠습니다.